영화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남녀노소와 같은 단순한 집단이 아닌 성별, 연령, 거주지역, 학력, 직업,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집단이 세분화되면서 각 집단 마다 다양한 특성을 보이며 여러 가지 트렌드를 형성하였다.
따라서 10대 어린이, 4,50대 중년주부,
영화는 선전을 거듭해 관객 수가 2010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34만 명(13.8%) 늘면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뒀다.
아바타가 산업 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흥행 기록을 새로 썻던 지난해와 달리 올 극장가에 큰 이변이나 사건은 없었다. 1분기 가장 큰 대목인 설 연휴를 한국영화가 장악 하는 한편,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은 상품기회단계에서부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 의 기호와 흥미에 맞추어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인 사례이나 1990년대 이후 미국과 일본 에서 블록버스터로 제작되어 상품으로 인정받은 작품들은 이제 가족단위와 성인을 상대 로 한 애니메이션으로 특화 되고 있다.
어린이 채널의 유럽 자회사와 협력하여 미국시장에 작품을 배급 하는데 성공하였다. 프랑스의 알파님(Alphanim)이 제작한 가 카툰네트워크(Cartoon Network)와의 공동제작으로 성공을 거둔 것이 한 예이다.
유럽 제작사들이 이야기 하는 또 다른 기회는 신규시장이다. 남미시장은 2000년대 초반 경제
①공급측면
(1) 고 위험산업(High Risk High Return
영화는 실제로 관람하기 전에 그 품질과 내용을 알 수 없는 경험재(experience goods)이므로 투자효율성, 흥행여부 등에 대한 사전평가가 곤란하여 수익전망이 불확실한 고 위험산업(High Risk High Return)이다. 다만, 영화가 일단
영화, tv, 대중음악, 스포츠, 놀이공원, 라디오, 카지노, 잡지, 신문, 책, 어린이용 또는 성인용 장난감, 기타 등등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요 무대들이고 또한 상품이 된다.
지금 나열한 것들은 우리 생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엔터테인먼트 방면의 기업들이 거의 코스닥에 등록될 정도로 하나의
② 권력거리(Power distance)
미국과 인도의 권력거리가 영화산업에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을까. 권력거리가 영 화 산업에 반영된 하나의 예로, 영화의 제작에서부터 유통과정까지 드는 비용의 ‘조 달’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의 경우, 조직 구성원 간 상호 의존하
일본 영화의 흥행 비결이 곧바로 눈에 들어온다.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 된 작품들의 대표격인 ‘주온’과 ‘링’은 기존의 할리우드 공포영화와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기존 할리우드 공포영화에는 연쇄살인마나 악마와 같은 존재들이 주는 공포가 주를 이루었지만 일본의 공포 영화는 색다른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한국 사회에서 만화는 얼핏 새로운 호황기를 맞고 있는 듯 보인다. 휴대폰이나 인터넷의 아바타를 포함하여 새롭게 확장되어 가는 문화 영역에서 만화적 상상력은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그런가 하면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해를 더해 가며 커지